제대로 쓰는 사직서 작성법 모든 것을 담은 완벽 가이드
- 일상
- 2023. 7. 26. 16:35
진로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제대로 쓰는 사직서 작성법' 가이드! 이 가이드를 통해 취업 면접에서 필요한 사직서 작성 노하우부터 실제 예시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이제 사직서 작성의 고민은 이 가이드와 함께 해결하세요!
사직서 작성 전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신이 이직하게 된 이유와 이직을 결심한 과정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는 사직서에 작성할 핵심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해야 합니다.
둘째, 구체적으로 이직 후의 진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는 이직 후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등을 분명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셋째, 이직 기업의 조직 문화와 기업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른바 '취업 준비 3 지점'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이직 후 보다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넷째, 이직 후의 급여와 혜택, 근무 환경 등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는 이직 후에 자신의 일자리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사직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 진실성과 꼼꼼함이 사직서에 반영되면 이직 후의 성공 가능성이 보다 높아집니다.
사직서는 퇴사 의사를 상사에게 표현하는 문서로, 간결하고 명확한 제목과 구성 요소가 중요합니다.
제목은 "사직서"와 함께 자신의 이름을 적어 줍니다.
본문 내용은 첫 문장에서 직접적인 의사 표현을 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때, 부정적이거나 비난적인 내용은 피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또한, 어떤 수고나 노력을 했는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마지막으로 일을 마무리할 계획과 함께 대체 인력 배치나 업무 이전 등에 대한 협조를 제안합니다.
구성 요소는 제목, 본문 내용, 서명, 날짜로 구성되며, 모두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제목: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독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적절한 제목을 선택해야 하며, 제목과 본문 내용이 일치해야 합니다.
또한, 제목은 정확하고 명확해야 하며,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2.
서론: 서론은 글의 목적과 대상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서론에서는 글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독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또한, 서론에서는 글의 구성과 방식을 미리 알리는 것이 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본론: 본론은 글의 핵심 내용을 담는 부분으로, 주제와 관련된 자료와 사실을 토대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본론에서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연관성 있는 내용을 구성하며, 글의 목적과 의도에 따라 서술 방식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론에서는 꼭 필요한 내용만을 담고, 자세한 설명이나 불필요한 정보는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결론: 결론은 글의 요지를 정리하고, 독자에게 인상을 남겨야 하는 부분입니다.
결론에서는 글의 목적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결론에서는 판단이나 견해를 밝힐 수도 있으며, 질문이나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5.
양식과 인용: 글 작성시 서식과 인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글쓰기에서는 일관되고 통일된 서식을 유지해야 하며, 표준화된 양식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인용시 출처를 반드시 명시하고, 표절을 지양해야 합니다.
인용 시에는 인용법을 잘 숙지하고, 자신의 견해와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인용을 해야 합니다.
사직서는 회사나 단체에서 일을 그만두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A4 용지에 작성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양식을 따른다.
1.
상단 제목: 사직서 2.
날짜: 사직서를 작성한 날짜를 기재합니다.
3.
받는 사람: 보통 경영진, 인사 담당자, 상사 등입니다.
4.
본문 내용: 퇴사하게 된 이유 및 간략한 이직 계획, 그리고 고용된 기간에 대한 감사의 마음 등을 포함합니다.
5.
하단 인사말: 상사, 회사, 동료들에게 감사의 말을 줄이며 본인의 이름을 적는다.
양식은 꾸미는 것이 중요하지 않으며,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직 이유나 이직 계획 등은 세세한 내용을 드러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문장이 너무 길거나 길이가 일정하지 않게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면접, 출장비 결산, 회사 출납, 근태 정보 등 관련 부서와 같이 제출할 부서에 맞는 양식과 편집 절차를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말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대화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할 때 인사말은 필요한 예의입니다.
마무리하는 인사말은 대화 상대방과의 인연을 지속하거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사말을 작성할 때에는 간결하면서도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감사합니다"나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간단한 명언들이 좋은 인사말입니다.
이러한 인사말은 대화 상대방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다음에 뵙겠습니다"나 "다음에 또 방문해 주세요"와 같은 인사말은 재방문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안녕히 가세요"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와 같은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말은 대화를 종료하면서도 상대방에게 좋은 마음을 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는 인사말을 작성할 때, 대화 상대방의 분위기나 흐름을 파악하여 적절한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예의를 지킨 인사말은 다음번 대화때도 좋은 인상을 남겨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1. 사직서 작성할 때 필요한 준비물
- 진실한 이유와 결정 사항
- 회사와 동료들에 대한 감정 및 문제 해결 방법
- 적절한 타이밍과 구체적인 계획
2. 사직서 제목과 구성 요소
- '사직서'라는 제목
- 인적사항, 입사 이유, 퇴사 이유, 경력 요약, 감사 인사 등
3. 각 항목별 작성 방법과 주의점
- 인적사항: 이름, 사번, 부서, 입사일, 퇴사일
- 입사 이유: 간단하고 명확하게 작성, 현재의 업무와 관련된 이유
- 퇴사 이유: 솔직하게 작성, 객관적이고 예의 바르게 표현, 비판이나 비하적인 내용은 피하기
- 경력 요약: 나열식이 아닌 구체적인 활동과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
- 감사 인사: 인사말과 마무리말로 구성, 최소한 이야기하고 감사의 말로 마무리
4. 사직서의 양식과 포맷
- A4 용지에 작성, 가운데 정렬, 규칙적인 줄 간격, 가독성 고려
- 컴퓨터로 작성해도 괜찮으며, 폰트와 크기에도 신경 써야 함
5. 마무리하는 인사말 작성 방법과 예시 문구
- 감성적이고 진심어린 인사말을 작성
- "지금까지 갈등 없이 협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좋은 추억과 경험을 선물해 주신 회사에서 보냈던 시간을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겠습니다" 등의 문구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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